반응형

칼로리가 높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살이 찌고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이다. 건강에 좋은 지방은 어떤 지방인지 알아보자.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 가지 에너지원은 당질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이다. 그 중 지방이 60% 이상을 찾지 한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가 살이 찌는 이유는 우리 몸에 과하게 들어오는 당질 때문이다. 당질을 줄이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양질의 지방이다. 좋은 지방의 섭취는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좋은 지방 섭취는 우리 몸은 건강하게 만든다.

우리 몸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세포막의 성분으로도 없어서는 안될 꼭 필요한 성분이다. 우리 몸에는 약 37조 개의 세포가 있다. 이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이 지방이기 때문이고 좋은 지방을 섭취해야 우리 몸은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지방의 종류
포화지방산 장쇄지방산 소고기 비계, 돼지고기 비계, 버터 등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
중쇄지방산 코코넛 오일이나 팜유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계 지방산 들기름, 아마인유, 등푸른 샌산 등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
동맥경화나 치매 예장에 효과 기대
오메가6계 지방산 옥수수유, 콩기름 등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
가공식품에 많이 쓰이는 기름, 과다 섭취 시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오메가9계 지방산 올리브유 등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

지방산 중에는 불포화 지방이 몸에 좋다고 알려져있다. 불포화 지방으로는 오메가 3, 오메가 6, 오메가 9 지방산이다. 그중에 오메가 3와 오메가 9계의 지방산 섭취를 권장하고 있어 평소에 등푸른 생선이나 올리브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오메가 6으로 분류되는 콩기름과 옥수수유 등은 불포화지방산에 속하지만 과다 섭취 시 동맥경화 등의 발병 위험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반면에 포화지방으로 알려진 육류와 버터의 지방이 몸에 좋지 않다. 포화 지방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혈관과 심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

좋은 지방을 갖고 있는 음식
등푸른 생선

고등어, 연어 등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오메가 3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지방산이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 뇌 기능을 향상 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녹색 채소

시금치, 양배추와 같은 채소에는 식물성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생선에 든 동물성 오메가3와는 또 다른 오메가 3으로 우리 몸에 매우 유익한 지방산이다. 들기름에도 식물성 오메가 3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의 경과류에는 몸에 좋은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이다. 혈관 건강과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은 관계로 하루 섭취량을 조절하여 섭취하는 편이 좋다.

각종 씨앗

해바라기씨 등의 씨앗은 우리몸에 좋은 식물성 지방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기능을 한다.

오메가 9계 오일

올리브오일과 같은 오메가 9계의 지방산은 혈압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소화 기능을 돕는다. 

불포화 지방

아보카도와 같은 음식은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 들어 있다. 특히 아보카도에는 퇴행성관절염을 개선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