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뇨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가 되고 있어 당뇨합병증을 안심하다 초기증상을 느끼지도 못한 채 합병증에 걸리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한다. 당뇨합병증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당뇨합병증
당뇨합병증을 예방하자

당뇨환자의 많은 환자들이 당뇨합병증의 초기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고 한다. 혈당이 높아져도 겉으로는 증상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당뇨합병증을 침묵의 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히 당뇨발이라고 부르는 당뇨병성말초신경병증과 당뇨망막병증등은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발이 괴사 되어 절단하거나 실명의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이러한 당뇨합병증에 대한 합병증 질환과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당뇨합병증의 중요성

당뇨합병증은 당뇨환자가 높은 혈당이 지속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당뇨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을 말한다. 당뇨합병증은 환자들에게 큰 부담과 위험을 줄 수 있고 심적으로도 부담이 되어 더욱 관리가 어려워지기도 한다. 당뇨합병증에 대해 관리와 예방이 필요하다. 당뇨합병증의 유형과 증상을 알아보고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당뇨 혈당 관리 - 당뇨 관리의 시작은 혈당 측정부터

 

당뇨 혈당 관리 - 당뇨 관리의 시작은 혈당 측정부터

당뇨 혈당 관리 - 혈당 관리의 기초는 혈당 체크임을 기억하여 혈당 체크를 생활화 하자 당뇨인에게는 몇 가지 꾸준히 해야 할 일이 3가지 있다 당뇨약의 섭취, 적당한 운동, 그리고 혈당 측정이

gaonnury.tistory.com

 

당뇨합병증 증상

당뇨 망막병증

당뇨병 환자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당뇨성 망막병증은 혈당으로인해 망막의 혈관에 손상을 주게 되어 시력이 떨어지거나 심한 경우 실명으로 이어지는 합병증의 하나이다. 망막병증의 초기 증상은 시력 변화나 시야 손실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당뇨를 앓고 있는 당뇨환자는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이 필요하다.

 

신장병증

혈당은 신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당뇨로 인한 신장병증은 당뇨병 환자들에게 있어서 사망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고혈당의 상태가 지속되면 신장 손상이 발생하게 되고 신장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체내 독소가 배출되기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된다. 당뇨 신장병증의 초기 증상은 소변량 변화, 체중의 증가, 인체 피로,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 당뇨가 있는 환자라면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게 좋다.

 

심혈관 질환

높은 혈당이 지속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증가하게 된다. 고혈당은 혈관벽 손상을 유발하게 되고 혈압을 상승하게 되어 심혈관 질환을 일으킨다. 심혈관 질환으로는 심장병, 뇌졸중, 말초동맥질환 등이 있으면 당뇨환자에게는 예외없이 조심해야 할 질환이다. 심혈관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는 흉통, 호흡곤란, 인체 피로, 이유 없는 발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말초신경병증

당뇨환자에게 많이 일어나는 병증으로 말초신경병증을 들 수 있다. 말초신경병증의 증상은 심한 통증 혹은 찌릿 지릿한 느낌, 가만히 있는데도 쥐가 난 것 같은 느낌, 팔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무디어지고, 몸의 균형이 안 잡혀서 걷는데 불편한을 느끼기도 한다. 날씨가 춥거나 습한 날에 증상이 나타나고, 증상이 있는 부위도 다양하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지체 없이 의사와 상담을 권한다.

 

당뇨병성 족부질환

당뇨환자의 10%로 내외로 발 궤양을 경험한다. 10명 중 1명은 절단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병성 족부질환은 말초신경합병증으로 나타나는 질환이다. 감각이 떨어지고. 하지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발에 상처가 있을 때 발 궤양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발에 상처가 있거나 티눈이 있는 경우, 발이나 다리에 색깔 변화가 있는경우, 발이나 다리에 경련이 잇거나 쑤시고 불편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권한다.

당뇨환자가 운동 후 혈당이 오르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당뇨환자가 운동 후 혈당이 오르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당뇨환자는 식단조절과 함께 꼭 해야 할 운동이다. 당뇨환자는 운동 전 후로 혈당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후 혈당이 오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인데 혈당 상승이 위험한 경우도 있기 때

gaonnury.tistory.com

 

당뇨합병증 예방법

체계적인 혈당 관리

당뇨환자들은 본인의 혈당을 관리해야 한다. 혈당 체크는 물로 주기적인 당화혈색소 검사를 통해 본인의 혈당의 변화를 관리해야 한다. 당뇨약 복욕과 식이요법을 통해 자신의 혈당을 안정시켜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관리받을 것을 권한다.

 

건강한 생활습관

당뇨환자는 무엇보다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당뇨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식이요법은 탄수화물과 당분, 그리고 당이 많은 음료의 섭취를 제한하고, 곡물과 채소, 과일, 단백질 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또한 목표를 정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몸무게와 근육량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기적인 검진

당뇨환자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합병증의 발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성 망막병증, 신장병증, 말초신경병증, 심혈관 질환 등에 대해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혈압을 체크하고,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검사하여 몸의 변화가 있는지 모니터링 해야 한다. 

 

당뇨환자들에 있어 당뇨합병증은 삶의 질과 생명에 연결되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문제이다. 올바른 예방법과 관리를 통해 당뇨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혈당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하며, 정기적으로 검진을 통해 당뇨합병증을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당뇨합병증을 이기는 방법이다. 당뇨합병증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고 담당 의사와 상담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자.

반응형